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을 과일 감 : 감 건강에도 최고

by 인생은 웃음 2022. 11. 10.
반응형

홍시
홍시

감의 종류

 

감의 종류에는 너무 많다. 제일 좋은 것 홍시 너무 맛있다. 단감은 그냥 먹어도 너무  맛있는 감이다 그러나 단감은 일본에서 들여온 ㄴ감이라고 한다. 그리거 장두 감 이것은 아주 큰 감을 말한다. 그리고 돌감(넙적 감) 이것은 작고 넓적해서 이름이 그렇게 붙여졌다. 그리고 곶감 이것은 껍질을 벗겨 말려서 먹는 감이다. 영양도 많고 너무 맛있다. 냉장고에 넣어 놓고 일 년 내내 먹는 음식. 잃게 종류도 많고 이름도 지역마다 조금씩 틀린 것 같다. 아 그리고 감 말랭이도 많이 해서 먹는다. 영양가가 그냥 감으로 먹는 것보다 더 많다.

우리는 단감이 나오기 전에는 장준이나 돌감은 떫은맛이 있어 옛날에는 부모님이 소금물에 담가서 우려 주시면 떫은맛은 없고 단맛이 난다. 그리고 우려먹지 않으면 홍시로 만들어서 먹는다. 홍시는 나무에서 햇빛을 받아서 익거나, 아니면 감을 따서 오래 놔두면 말랑 말랑해지면 먹는다. 어린 시절의 생각이 난다.

감에 들어가 있는 성분

홍시에 들어가 있는 성분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은 성분을 가지고 있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들어가 있는 성분은 

디오스프린(타닌)
스코폴레틴
칼륨, 철분
엽산
베타카로틴
비타민 A, C
베툴린산 등

감의 좋은 효능 

감 종류별로 보면 홍시감은 나무에서 익어서 말랑말랑 해지거나 익는 감이다. 햇빛에 자연적으로 숙성이 된 감을 홍시 및 연실이라고 한다. 홍시는 겉과 속 색상이 홍색으로 변한 것을 말하고 붉다고 해서 홍시라고 하는 것 같다. 

그리고 단감은 일본에서 들여온 것이라고 한다. 단감은 떫은맛이 없도 단 맛이 나는 감이다.

또 장두 감이나 돌감들이 있다. 먼저 감이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감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 비타민 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
2. 설사 예방 : 감에는 타닌 성분이 있어 장을 보호하고 안정시켜 주어, 설사 예방하고 완화시켜준다
3. 숙취해소 :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숙취해소에 큰 역할을 하고, 장으로 습수가 되는 알코올 성분을 지연 및 농도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다.
4. 노화 예방 : 비타민 C로 인해 피부 노화를 예방해 주고 특히 좋지 않은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5. 시력 악화 예방 : 비타민 C, A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특히 비타민 A 성분이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 망막의 색소 결핍증과 시력 악화를 예방해 준다.
6. 감기 예방 :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 좋다.
7. 다이어트 : 칼로리가 낮아 체중관리에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을 장시간 지속해주고, 그로 인해 식용억제로 제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
8. 성인병 예방 : 감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이 나트륨 성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고, 펙틴 성분이 혈압 상승을 막아주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9. 항암작용 : 카네킨, 갈로카네킨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항암 작용을 하며, 그 외 항염, 항 출혈 기능도 한다. 그리고 라이코펜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 암이나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홍시의 효능

1. 피부 탄력 : 비타민 C, A 등 필수 영양소가 있어 항산화 작용을 촉진시켜 피부 탄력을 높여주고 노화 방지에 좋다.
2. 면역력 증가 : 철분 성분이 있어 어지럼증 예방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심장과 폐를 튼튼하게 해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3. 숙취해소 , 다이어트, 설사 완화, 눈 건강 

곶감의 효능

1. 곶감을 말리면 흰 가루가 생성이 되는 데 이것은 당분이다. 이 희 가루가 심장과 폐의 열을 내리는 작용이 뛰어나고, 그 흰 가루로 인해 목소리를 윤택하게 하고 기침, 가래에 효과가 있다고 하고 있으며
2. 비타민 A도 풍부하고, 비타민 C는 사과의 8~10배라고 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좋고, 아이들 설사 개선에 좋다.
3. 곶감에는 당분, 단백질, 칼숨,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포도당과 당질은 몸의 저항력을 높여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감에는 많은 효능이 있어 건강에도 좋으니 적당하게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아직도 코로나가 발생하고 있으니 면역력 강화를 위해 감기에도 좋다고 하니 맛있게 자주 드세요.

감의 부작용

감은 떫은맛이 나는 타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단감과 다르게 지나치게 먹으면 변비에 걸릴 수 있음으로 적당하게 섭취한다면 변비 예방에도 좋다. 그리고 홍시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음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들은 조금만 섭취해야 하며 과다하게 드시면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단감은 당분이 많이 들어가 있어 당뇨병이 있으신 분은 과다 섭취는 금물입니다.

건강하게 드세요.

감으로 먹는 음식

감은 계절 음식이라 가을에 많이 먹는다. 감으로 해 먹는 음식은 샐러드, 감식초, 감 김치, 감으로 만든 전통주, 곶감, 감 말랭이, 감 떡, 케이크, 쿠키, 잼, 양갱, 감 청, 수정가 주스, 아이스크림, 아이스 홍시, 단감 와인, 감 푸딩, 단감 피클 등등 너무 많은 곳에 활용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많은 곳에 사용할지는 몰랐다. 가장 많이 음식은 샐러드, 수정과, 아이스 홍시, 감식초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건강에 좋은 과일이다 보니 많은 음식에 활용하고 있는 것 감습니다.

감 먹고 건강 챙기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