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색깔과 모양이 아름다운 야생화인 광대나물은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꿀풀과에 속해 있으며,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대만, 북아메리카등지에 주로 분포하고 있는 두해살이풀입니다.
우리나라 전역의 길가, 논밭, 밭고랑, 황무지 등에서 자랍니다. 광대나물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풀로 비교적 일조량이 많은 양지바른 곳에서 잘 자랍니다. 생김새와 줄기를 감싸고 있는 잎이 광대들의 의상을 닮았다고 해서 '광대나물'이라 불렸으며, 꽃 모양이 코딱지 같다고 해서 시골에서는 '코딱지 나물' 또는 '장구나물'이라고도 불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광대나물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광대나물
이른 봄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쇠뜨기는 3월부터 5월까지 잎 겨드랑이에 여러 개의 꽃을 피우며 붉은 보라색을 띕니다. 광대나물 전초는 보개초, 등룡초, 연전초, 풍작이라고 불리며 성질이 따뜻하고 맵고 쓴 편이다. 광대나물은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기도 했지만 나물처럼 식용으로 더 널리 사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은 거의 먹지 않지만 독특한 향과 맛 덕분에 입맛을 돋우는 봄나물로 알려져 있으며, 독이 없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약초로 부드러운 잎과 줄기는 봄부터 초여름까지 나물로 데쳐서 먹으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광대나물 효능
민간에서는 여름철에 전초를 채취하여 말려서 달여서 마시면 뼈에 좋고 지혈 효과가 있어 코피를 멎게 하는 데 사용했으며, 근육통, 타박상, 혈액 순환에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예로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온 약용 식물입니다.
약리학적으로 광대나물은 라미올 이리도이드, 라일라이드, 글루코사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염증과 노폐물을
빠르게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이리도이드는 일종의 식물화학물질로 다친 부위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잠재적 위험 요인들을 제거하는데 활용되는 강력한 약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식물의 지상부를 여름에 채취해 말린 것을 '보개초'라는 약초로 사용했는데, 풍을 없애고 경락을 활성화하며 종기를 제거하고 통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뼈와 근육이 쑤시고 팔다리가 저릴 때 타박상, 골절, 어혈을 치료하고 신경통, 관절염, 반신불수, 인후통, 결핵, 임파선염, 코피, 토혈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광대나물은 세균의 증식을 저해하거나 사멸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면역력에 대한 저항력이 강한 식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물질이 인체에 투입되었을 때 방어와 치유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특히 간과 폐에 생긴 염증을 잘 제거하고 여러 가지 열증으로 인해 천식이나 기침이 나는 것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상에서도 결핵 환자를 치료했다는 보고 가 있으며 폐결핵, 폐부종, 폐수종 등의 폐기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폐수종은 폐에 물이 차거나 고이는 질환으로 면역력이 약한 노인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독특한 맛과 입맛을 돋우는 향으로 봄철 채소로 인기가 높은 광대나물은 흔히 보이는 잡초 같지만 봄을 알리는 봄나물입니다. 추울 때는 땅바닥에 엎드려 있다가 요즘 같은 봄이 되면 스스로 위로 올라와 서로 기대어 군락을 이루며 자랍니다.
연분홍 꽃을 하늘로 향하게 하고 서 있는 모습은 봄 맞이 하는 사람들에게 손짓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광대나물 먹는 방법
광대나물은 봄부터 초여름까지 갓 나온 연한 어린 어린잎과 줄기잎 부분을 나물로 먹습니다. 생으로 먹으면 새싹의 매운맛과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맵고 쓴 맛을 충분히 우려낸 다음 초고추장이나 양념장에 묻혀 드시면 아주 좋은 반찬이 됩니다.
광대나물을 초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풀을 사용합니다. 말린 것을 잘게 썰어 물 2리터에 하루 7g씩 달여서 하루에 두 번 여러 번 나누어 복용하거나, 말린 것을 가루 내어 생것을 짓찧어 타박상이나 관절염 부위에 붙이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대나물로 술을 담그려면 전초를 뿌리째 채취해서 잘 씻은 다음 그늘에서 3 ~ 5 일 동안 말린 다음 유리 용기에 넣고 알코올 30도 이상의 알코올을 채우고 꿀이나 백설탕을 약간 넣으면 됩니다. 보관은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3개월 정도 숙성시킨 다음 찌꺼기를 걸러내고 한 번 더 숙성시킨 후 식후에 한 잔씩 마십니다.
광대나물 부작용
광대나물은 약간 매운맛과 쓴맛이 나고 따뜻한 성질로 인해 몸이 차거나 맥박이 약한 사람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맥이 빠르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들판이나 시골길 등등에 흔하게 볼 수 있는 식물로 전혀 먹는 것인지 몰랐습니다. 이렇게 좋은 약초인지는 몰랐습니다.
시골에 내려가면 한번 채취해서 먹어봐야겠습니다. 술도 한번 담그고 해서 한잔씩 먹어도 보고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게 생활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