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나팔꽃 : 건강에 좋은 꽃

by 인생은 웃음 2022. 12. 5.
반응형

나팔꽃
나팔꽃

우리가 모르는 몸에 좋은 약들이 너무나 많다. 사실 우리가 몰라서 못 먹는 것이다. 그런 것도 있고 옛날 어렸을 때는 이것저것 산이나 들에서 많이 따 먹었다. 이것이 건강에 좋은 건지 아니면 나쁜 건지 모르지만 죽지는 않으니까. 먹었던 것  같다. 근데 지금 와보면 그런 것들이 건강에 너무나 좋은 것들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찾기 어려운 것들이 너무나 많다, 옛날에는 너무나 흔한 것들이 말이다. 지금도 우리가 모르는 몸에 좋은 약들이 주변을 둘러보면 많이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나팔꽃도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이 아닐까요. 그런데 이 나팔꽃도 섭취할 수 있는 꽃이라고 합니다. 옛날 시골에서는 여름에 아침에 일어나면 항상 나팔꽃이 피어서 이슬을 담아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고 점심시간을 보내고 다시 보면 꽃 몽우리가 다물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다고 할까요. 이제는 그런 것을 보고도 그런 감성은 없어진 것 같지만 그러나 나이가 먹으면 그 감성이 다시 나타난다고 하는데,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나이를 먹으면 도시가 아니라 시골로 내려 갈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기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팔꽃이란?

거의 모든 자료에 따르면 경기지역이나 인천지역에 자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강원 북부지방까지 확산하고 있는 것이 바로 나팔꽃입니다. 그만큼 널리  퍼져 있는 식물이고 우리가 흔하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나팔꽃은 인도가 원산지로 7~8월에 꽃이 핀다고 하는데, 근데 요즘에는 기후 변화로 인해서 날씨가 더 따뜻해져서 그런지 9월까지도 핀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작고 귀여운 손톱만 한 애기 나팔꽃은 7월부터 10월까지 희색이나 연분홍색으로 꽃을 피운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꽃은 붉은색이나 붉은자주색, 푸른자주색, 흰색 등 다양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의 모양도 변화가 심한데요, 잎의 모양은 대부분 하트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너무 예쁜 꽃입니다.

나팔꽃의 꽃말?

먼저 나팔꽃의 전설을 보면 더 애틋합니다. 절세미인의 중국 화공의 부인이 마을 원님의 수청 거절로 성에 가두자, 화공의 부인이 너무 보고 싶어 그리워하는 마음을 담아 그림을 그려서 아내가 갇힌 성 밑의 땅에 묻고서 죽게 됩니다. 또한 남편의 그리움에 매일 밤 똑같은 꿈을 꾼 부인도 이상히 여겨 아침에 성 아래를 내려다보니 성벽을 타고 올라오는 꽃이 바로 나팔꽃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말을 보면 결속, 허무한 사랑, 기쁜소식, 기쁨, 영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답니다.

나팔꽃의 효능

효능으로는 폐장, 신장, 대장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그 외에도 강기, 사하, 진해, 거담, 이뇨, 진통, 구충 등의 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숙변제거, 심한 변비,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 간경화로 인한 복수, 요통, 신경통, 관절염, 기침, 천식, 회충구제 등 다양한 질환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여러 방면으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잘 활용한다면 건강을 관리하는데 좋은 꽃 일 것 같습니다.

나팔꽃 섭취하는 방법

1. 나팔꽃 뿌리 : 메꽃의 뿌리처럼 삶아서 먹거나 구워서 먹을 수 있습니다. 장아찌를 담가서 먹는 방법도 있는데요, 그렇게 반찬처럼 만들어서 흰밥 위에 얹어 먹으면 금상첨화라고 합니다.

2. 나팔꽃의 열매 : 열매가 여물게 되면 씨앗을 채취해서 볶아서 이것을 약으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약명으로는 견우자로 부립니다.

3. 물로 마시는 방법 : 한 번에 5~10그램을 200cc의 물로 달여서 마시면 좋다고 하고 있으며 같은 방법으로 하루에 2~3번 달여서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분말이나 환을 만들어서 0.5~1그램씩 하루 3번씩 만들어서 먹기도 합니다. 무성할 때 지상부를 채취해서 말려 두었다가 겨울에 동상이 걸리면 진하게 달여 동상 걸린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4. 연고로 쓰는 법 : 이 외 씨앗을 가루로 내서 참기름과 개어서 고약으로 만들어서 피부병이나 종기 등에 연고처럼 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꽃의 색깔은 붉은색과 푸른색의 꽃의 씨앗은 약명으로 흑축으로 불리고 흰색 꽃의 씨앗은 백축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흑축이 더 효과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꽃차로 마시는 법 : 꽃잎에는 독성이 없으니 꽃잎을 따서 그늘에 말려서 구수한 꽃차로 마시는 것을 좋다고 합니다. 꽃의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있다고 하여 꽃잎만 차로 사용을 하다고 합니다.

나팔꽃의 섭취 시 주의 사항

뭐든지 과용은 좋지 않습니다. 나팔꽃도 상기와 같이 해서 먹을 때 과용은 금물입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허약한 사람은 복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독성이 들어 있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은 괜찮은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너무 과량으로 사용을 하게 되면 구토, 설사, 복통, 혈변, 의식불명까지 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뭐든지 좋다고 과하게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항상 건강을 유지 관리하는 분들을 보면 과식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소식을 하면서 자주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뭐든지 잘 활용하면 좋은데 그것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시면 항상 무슨 탈이 생긴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고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건강을 유지하면서 행복하게 살아가는 삶을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