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에 사시는 분들은 질경이를 많이 보았을 겁니다. 그러나 차전자피라 고하면 잘 모르죠. 질경 이외 차전자피는 같은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시골에서는 피가 나고 하면 피를 지혈에 많이 활용했습니다. 잎을 찧어 상처에 붙이면 얼마 있지 않아 진짜로 피가 멈춥니다. 요즘에는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질경이 풀 씨앗을 말린 차전자는 그 껍질에 80%의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질경이(차전자피) 효능
1. 만병통치약
: 예로부터 효과가 뛰어나고 흔하다 보니 서민들에게는 만병통치약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기침, 안질, 심장병, 난산, 이뇨작용, 출혈, 해독작용, 천식, 변비, 두통, 뇌질환, 부인병, 간염, 황달 등에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고,
옛 서적인 동의보감, 본초강목, 동의학사전, 한국본초도감등에 기록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본에서는 기침, 빈혈 등에 사용되었고, 중국에서는 노화를 예방한다고 믿었다고 합니다. 이러다 보니 만병통치약이라고 불린 것 같습니다.
2. 기관지 질환 예방
: 동의보감에 보면 질경이는 감기, 기침, 기관지염에 탁월하다고 기록이 되어 있고, 질경이에 함유된 사포닌과 프라타긴 성분은 호흡중추신경에 작용하는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하고, 기관지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부종 완화
: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소변을 잘 보게 하다 보니, 부종이나 방광염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간 건강
: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 배출로 인해 간 기능 회복, 감염, 황달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음주를 좋아하시고, 많이 드시는 분들과 피로가 많으신 분들이라면 질경이 차가 좋다고 드시길 바랍니다.
5. 상처치료
: 질경이는 타박상이나 피부 상처에 많이 사용하였으며, 피부 궤양이나 상처에 질경이 잎을 찧어서 상처에 붙이면 출혈이 멈추고 새살이 빨리 돋아 난다고 합니다.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에도 질경이를 타박상에 사용하라는 구절이 있다고 합니다.
6. 장 건강
: 질경이를 이야기하면 장 건가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차전자피라고도 하는 질경이 말입니다. 씨앗 껍질인 차전자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장내 유익균의 훌륭한 먹이가 되어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고, 장 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준다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최근에 다이어트나 변비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고 있는 식물입니다.
7. 습담증 개선
: 다리가 붓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의학적으로 습담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습담은 몸속에서 빠져나가지 못한 노폐물과 독소입니다. 그러다 보니 습담이 다양한 질환 및 증상이 생기는 것을 습담증이라고 하는데, 다리가 붓는 이유가 습담증이 있으면 아랫배, 윗배가 많이 나오고 손발 붓기가 발생이 되고,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물만 먹어도 쌀이 찐다고 하는데, 질경이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습열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눈 건강
: 질경이는 비타민 A가 차전자피에 많이 들어 있어 눈의 충열이나 각막을 보호해 주는데, 간 기능이 나빠져서 시력이 떨어진 경우에 좋고, 각막염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질경이 차 먹는 법
질경이를 차전자피라고 부르는 이유는 씨앗을 차전자라고 하고 씨앗의 껍질을 차전자피라고 합니다. 이 차전자피에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하고 있어 차전자피라고 부릅니다.
질경이는 잎과 뿌리는 나물이나 국 등에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도, 가을에 나는 질경이 씨앗을 깨끗하게 씻어 말려서 약재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으며, 줄기와 잎을 말린 질경이 차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질경이 차는 잎을 말린 차와 씨앗을 말려 덖은 차 두 가지가 있습니다.
잎을 말린 차는 10g 기준으로 물 1L을 붙도 물이 반 정도까지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끓여서 하루에 2~3회 정도 마신다.
질경이 씨앗 차(차전자 차)는 5g 기준으로 물 1L을 붙도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끓여서 하루에 3회 정도 마신다.
질경이의 부작용
자궁을 긴장을 증가시키므로 임산부는 반드시 섭취를 삼가해야 하고, 또 한꺼번에 많이 섭취를 하면 설사나 혈압 저하가 함께 동반됩니다. 질경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오한을 느낄 때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경이는 건강에 좋은 식물입니다. 자신의 건강에 맞게 잘 활용해서 항상 건강하게 지낼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