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키토제닉 다이어트 : 지방을 연소하는 상태 키토시스 원리

by 인생은 웃음 2022. 11. 23.
반응형

키토제닉 다이어트
키토제닉 식단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LCHF(저탄고지 식단:Low Carbohydrate, High Fat)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이 식이요법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키토시스라고 합니다. 이 상태에 들어갔는지 아닌지를 많이 따지더라고요. 먼저 키토시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토시스(Ketosis) 정의

키토시스란 이론적으로의 정의는 탄수화물 대사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때, 지방 분해가 과다하여 조직과 체액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케톤체가 발생하여 축적되면서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우리 몸에서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지방을 빨리 태울 수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은 진화를 하면서 여러 가지 영양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발전해 왔습니다. 그중 탄수화물은 가장 1차적인 주 에너지원을 빠르고 급격하게 연소되는 반면, 지방과 단백질원이 2, 3차적인 에너지원을 느리고 급격하게 연소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하게 연소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키토시스 상태에 진입 즉 지방을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상태가 되면 우리 몸의 컨디션이 급격하게 왔다 갔다 하거나 배가 갑작스럽게 고파지는 일은 없다. 평소에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끊임없이 일정하게 연소시키며 에너지를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식탐과 식욕 또한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키토제닉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그 자체로 체중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도 운동은 필수로 해야 한다. ㅋㅋ추가로 보면 지방이 혼자서 연소될 때 발생하는 물질을 케톤체라고 하는데 이는 키토시스 상태를 유지해주는 중요한 물질임이며, 동시에 키토시스 상태에 진입했는지 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단서가 되니 꼭 기억하자.

키토시스 기간

케톤체 농도를 나타내는 그래프
케톤체 농도 그래프

위의 그래프는 키토닉스 다이어트를 시작한 사람을 관찰하여 혈액과 소변에 있는 케토체 농도를 나타낸 것이다.

Blood ketone level(혈중 케톤 농도) - 빨간색 그래프, Urine ketone level(소변 케톤 농도) - 노란색 그래프

보라색 그래프는 체중, 허리둘레의 변화 추이입니다. 키토시스는 정확하게 시작한다기보다는 3주 차 이상이 되었을 때

최고의 상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3주~4주 차 때부터 최상의 키토시스 상태에 진입한다고 볼 수 있다.

가끔 혈중, 소변 케톤체 농도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소변 농도는 사용하고 남은 케톤체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혈중 케톤체의 농도가 높을 때는 그만큼 소변에서 나오는 케톤체의 농도 또한 높은 편이지만 가끔 혈중 농도가 높음에도 소변에서 나온 농도가 낮은 까닭은 케톤을 모두 사용해버려 소변을 배출되는 양이 적어지기 때문이다.

키토시스 상태 확인 방법

1. 케톤스틱(가장 추천하는 방법)

   - 소변 케톤체의 농도에 따라 진한 보라색으로 변하는 스틱

   - 소변을 묻히면 60초 이내에 결과가 나옴

   - 위 기간 관련 그래프에서 설명했듯이 혈중 케톤체 농도가 높음에도 소변 농도는 낮게 나올 수가 있으니 대충 키토시스 상태 안에 머무는 확인 정도로만 활용할 것

케톤스틱
케톤스틱
케톤스틱 확인 방법
케톤스틱 확인 방법

2. 입 마름, 목마름

3. 소변량, 빈도수 증가(소변에서 베이컨 냄새가 많이 남)

4. Keto breath : 입에서 아세톤향, 과일향이 나며, 운동 후 땀에서도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음

5. 감소된 식욕

6. 증가된 에너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에 대해서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모든 이가 할 수 있는 다이어트이며, 잘하면 모두가 근육맨이 될 수 있을 것 같음 다이어트입니다.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지방을 태우니 근육을 만들고 몸을 관리할 수 있는 최고의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아무나 다 할 수 있으면 모두가 근육맨으로 다시 태어 날 수 있을 텐데요. 그러나 이 다이어트도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최소 4주 이상은 꾸준히 관리하고 실행을 해야 할 것입니다. 항상 다이어트라는 것이 너무 과하게 하거나, 하고 나서 요요현상들로 인해 다시 기존의 몸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런 것을 막으려면 자신에 맞게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활용하고 잘 관리해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입니다. 누구나 다이어트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고 하는 사람들은 꾸준히 실천하고 실행하는 사람들에게 돌아갑니다. 꼭 기억하시길 바라며, 이 다이어트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건강도 찾고, 몸매도 좋아지고 일석이조 아니겠습니까.

다음에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진행 방법에 대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