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

허리 건강 : 요통 위험 원인에 대해서

by 인생은 웃음 2023. 1. 1.
반응형

허리 요통 발생하는 주요 원인
허리 요통 발생하는 주요 원인

요즘 현대인들은 허리 통증을 많이 호소하고 있으며, 젊은 사람들도 많이 허리 통증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허리통증은 주로 잘못된 자세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특히 현대인이라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겪게 될 수 있는 골칫덩어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책상에 앉아있는 자세가 구부정한 사람들에게 요통이 찾아오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통의 원인은 생각보다 훨씬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 건강전문포탈 웹엠디는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요인들이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요통의 원인

1. 불면증

불면증이 있을 경우에는 요통 발생위험이 1.5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수면 문제가 스트레스나 통증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2. 제완절개

경막외경막 외 마취 방식으로 제왕절개 출산을 한 여성분의 경우에는 나중에 요통을 겪을 확률이 더 높다고 합니다. 경막 외 마취는 통증을 없애기 때문에 자신도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 채 잘못된 자세로 오랜 시간 누워 수술을 받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허리를 손상시키고, 요통으로 이어지기 쉽다고 합니다

3. 뚱뚱한 지갑

주로 남성분들 사이에서 반지갑에 여러 장의 신용카드나 현금을 한 번에 많이 넣고 다니면서 늘상 뚱뚱하게 해서 다니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최근에는 뚱뚱하게 해서 다니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줄었습니다. 요즘 젊은 분들의 지갑에는 카드 한, 두 개 정도 넣고 그리고 현금은 거의 가지고 다니지 않는 것 같습니다. 조금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현금을 가지고 다니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지갑을 바지 뒷주머니에 넣고 다닐 경우 요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뚱뚱한 지갑이 한쪽 엉덩이 주머니에 들어가 있으면 앉은 자세에서 엉덩이 근육이 필요 이상으로 긴장하게 되는데, 또한 앉을 때 체중이 전달되는 죄골의 신경도 마찬가지로 긴장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허리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지갑은 바지 앞 주머니에 슬림하게 정리해서 가지고 다니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슬리퍼

슬리퍼를 싣고 다니게 되면 걸을 때 슬리퍼가 질질 끌면서 다니는 걸음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쿠션이 거의 없는 슬리퍼들을 많이 신고 다니다 보니 이로 인해서 충격과 스트레스가 다리를 타고 엉덩이, 허리까지 올라가서 요통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꽉 끼는 바지

한 연구에서 제 사이즈의 바지를 입다가 작은 사이즈의 바지로 바꾼 남성들 사이에서 움직임과 자세 모양이 바뀐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너무 꽉 끼는 바지는 실제로 척추와 골반의 움직임을 불안정하게 만들고, 앉은 자세도 불편하게 만든다. 이것은 척추를 바르게 유지하는 근육을 악화시켜서 허리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6. 흡연

흡연자의 경우 요통 발생 위험이 비흡연자보다 3배 정도나 더 높다고 합니다. 담배가 체내 조직과 뼈로 가는 혈액 흐름을 느리게 만들기 때문에 척추 디스트를 고장내고, 심지어는 치료도 더디게 만든다고 하는데요. 또한 니코틴은 허리에 문제가 생겼을 때 그 통증을 더욱더 심하게 만들기도 하여 가능하면 금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등의 흉터

등 주변에 큰 부상을 입거나 수술을 받았다면 자연히 흉터 조직이 자랄 것이다. 하지만 흉터는 신경으로 가는 혈액 공급을 차단하거나 움직일 때 그 통증을 더욱더 심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8. 키

키가 클수록 허리통증이 생길 위험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들이 존재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170cm가 넘는 여성의 경우 키가 작은 여성보다 요통이 발생할 위험이 20% 더 높다고 합니다. 또한 남성들의 경우에도 역시 키가 185.5cm가 넘으면 키가 작은 남성보다 요통 발생 위험이 높긴 했지만 여성만큼 눈에 띄게 높진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호르몬이나 키가 큰 사람들이 움직이는 자세 등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 같습니다. 키가 큰 사람들은 차에 타려고 할 때 몸을 구부리거나 키가 작은 사람들에게 맞춰주기 위해 몸을 숙이는 일이 더 많아서 일상 속에서 허리에 부담을 줄 일이 더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통을 발생할 수 있는 원인들이 자세 문제만이 아닌 여러 가지의 원인이 있습니다. 생활하면서 요통을 방지할 수 있도록 위의 내용을 인지하시고 가능하면 요통을 줄일 수 있도록 생활습관을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