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일상

맛있는 과일 보관 방법과 맛있게 먹는 법 알아보기

by 인생은 웃음 2023. 1. 18.
반응형

맛있는 과일 보관법

새해가 밝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새 설날이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차례상과 선물을 하기 위해서 과일을 고를 일이 많아지는 시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 고르더라도 보관을 잘못하면 먹어보지도 못하고 버려야 하는 발상사가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잘 고른 과일에 대해서 잘 보관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관에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사과

맛있는 사과 보관 방법
맛있는 사과 보관 방법

사과를 비롯해 배, 단감 등은 상온에 보관할 경우에는 노화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맛과 영양을 유지하려면 가능하면 냉장 보관해야 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사과의 경우에는 과채류의 숙성과 노화를 일으키는 에틸렌 가스를 많이 배출한다는 사실입니다. 과일의 조직을 연화시켜 저정성을 떨어뜨리고 부패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과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냉장 보관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가급적 건조한 환경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함량이 압도적인 과일의 특성상 과육이 마르면 상태가 나빠지기 때문에 습도가 유지되는 곳에 보관을 해야 합니다. 사과의 껍질을 벗겨놓고 시간이 지나면 갈변현상이 나타나 보기에 좋지 않습니다. 갈변현상은 폴리페놀과 산소의 반응에 의한 것으로 껍질을 벗긴 사고는 가급적 빨리 진공팩이나 랩으로 싸서 유리용기에 보관하는 곳이 갈변현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탄산수나 끓였다가 식힌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밀폐용기에 보관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딸기 무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

딸기 보관법
딸기 보관법

딸기를 씻을 때는 먼지를 털어낸다는 느낌으로 흐르는 물에 헹구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딸기의 표면은  약하기 때문에 당장 먹지 않는다면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꼭지를 떼지 말고 과육을 가급적 떨어뜨린 상태로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무른 딸기가 있다면 요거트나 우유오 섞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딸기는 열을 가하거나 믹서로 갈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고 할 수 있다. 겨울철 딸기는 충분한 단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설탕을 뿌릴 필요가 없으니 그냥 먹어도 맛있다. 설탕의 체내 대사에 딸기의 비타민 B1이 소모되기 때문에 영양학적으로도 좋은 방식이 아니니 그냥 먹는 것이 좋다.

감은 고구마와 어울리지 않아

감과 고구마의 문제

고구마의 당분은 위장에서 발효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이 당분이 감에 들어있는 탄닌과 반응하게 되면 침전 물질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위장 출혈이나 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감과 고구마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과 고구마는 공복에 먹는 것을 피해야 하는 음식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감에 들어있는 탄닌과 펙틴이 공복의 위산과 만나면 소화불량이나 위결석이 발생할 수 있고 위장의 산도를 높여 위궤양을 유발하기고 합니다. 고구마의 경우 아교질과 탄닌 성분도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 있어 공복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을 색다른 맛의 양념장으로

과일의 색다른 변화
과일의 색다른 변화

과일의 단맛은 설탕과 시럽보다 훨씬 자연스러운 맛을 낸다. 고기 양념장은 물론 튀김이나 전 요리를 찍어 먹는 소스에 활용한다면 새로운 맛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기를 부드럽게 하는 연육 작용을 위해 재울 때 사용하는 배와 키위는 맛과 영양을 잡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에는 발암성 물질인 다환성방향족탄화수소류의 체외 배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고 있으며, 또한 배는 식이섬유가 많아 혈액을 중성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육류 섭취에 함께하면 효과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키위도 배 못지않습니다. 식이섬유가 많아 장 활동을 톡진해 주고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만큼 소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기 양념장으로 활용하거나 후식 자료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일은 누구나 잘 먹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죠. 특히 사과는 건강에 좋다고 해서 아침에 많이들 먹고 다니죠. 다른 과일들도 보면 맛도 있고 영양도 있어서 다 맛있는 것 같아요. 명절에 사용한 과일들을 잘 보관하셔서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