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건강

장수 식탁 : 5대 블루존 사람들의 아침 식사

by 인생은 웃음 2022. 12. 25.
반응형

장수식탁
장수식탁

최근에는 100세 이상 건강하게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는 사항이며, 그 장수하는 사람들이 많은 살고 있는 지역을 블루존(Blue Zone)이라고 부른다. 미국의 내셔널지오그래픽협회에서 오래 사는 사람들의 식습관을 추적하면서 확인해서  "세계 5대 블루존"을 발표를 하고 있으며, 그곳은 이탈리아의 사르데냐, 일본의 오키나와, 코스타리카의 니코야, 그리스의 이키리아, 미국의 캘리포니아 로마린다 지역이 5대 블루존이라고 명하고 있다. 내셔널지오그래픽협회 연구원인 댄 뷰트너 박사가 저술하고 있는 책인 <더 블루존 아메리칸 치킨(The Blue Zone America Kitchen)> 출간을 앞두고 있는데, 미국 매체 인사이더(INSIDER)를 통해 " 5대 블루존 사람들의 아침 식사법 "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그 음식에 들어있는 것들은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한 아침을 먹는 것이 그들의 공통점이라고 하고 있다. 그럼 이 시점에서 블루존 5곳에서 먹고 있는 대표 음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1. 미국 캘리퍼니아의 로마린다의 아침 식사

로마린다의 아침식사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면 지역적인 특징이 있다 한다. 로마린다의 거주민들은 대부분의 특정 교회 종파를 믿고 있는데, 그곳의 교리는 동물성 식품을 거의 먹지 않으며 금주,금연을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 있어 사람들이 실천을 하고 있으며, 그리고 사람들이 아침식사로 먹고 있는 것은 무설탕 통곡물 시리얼인데 여기에는 섬유질과 비타민 B,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 통곡물은 심장병, 특정 유형의 암 및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음식이며, 그래서 통곡물 시리얼에는 건강한 지방이나 단백질이 가미된다면 건강하고 완벽한 아침 식단이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2. 일본 오키나와의 아침 식사

이 지역 사람들이 먹는 음식은 뿌리채소와 두부를 겉들인 된장국이 있는 아침 식사가 일본 남부 오키나와 블루존 사람들의 건강 비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들의 아침 식사는 다양한 채소에 비타민과 미네랄도 가득 차 있는데요, 특히 두부는 비타민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심장병과 관련된 포화 지방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그들이 즐겨 먹는 오차즈케(녹차에 현미밥능 말아먹는 음식)도 주목받고 있다. 수시로 마시는 녹차는 염증을 줄이고 심장병 위험과 콜레스테롤을 낮추며 장 건강 개선, 혈당 수치 감소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어 아침 식사에 좋다고 합니다.

3. 그리스의 이카리아의 아침 식사

이 지역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빵과 제철 과일과 함께 견과류와 꿀을 얹어 염소젖으로 만든 요거트를 곁들여 아침 식사로 먹는다고 합니다. 여기에 항염증 효과가 있는 오레가노, 로즈메리, 세이지, 민트 같은 허브차를 곁들인다고 한다. 염소 젖은 일반적인 우유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른 필수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돕는다고 하며, 견과류는 대표적인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 공급원으로 같이 곁들여 먹는 다면 건강한 아침 식사가 될 것 같습니다.

4. 이탈리아의 사르데냐의 아침 식사

이탈리아를 생각하면 모두가 피자를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아침부터 피자를 먹지는 않겠죠. 이곳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대신에 채소, 콩, 파르메잔 치즈로 구성된 미네스트로네 수프를 메인으로 하는 브런치로 하루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수프에는 발효빵(사워도 빵)과 양젖 치즈, 블랙커피를 곁들이면 좋고요, 미네스트로네 수프는 콩과 채소의 섬유질 함량이 높아서 소화와 면역 체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내 박테리아 공급을 한다고 한다. 또한 양젖은 심장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고 사워도 빵은 흰 빵처럼 혈당을 급히 올리지 않아서 건강한 아침 식사로도 좋다고 합니다.

5. 코스타리카의 니코야 반도 아침 식사

이 지역의 사람들은 마늘, 양파, 그리고 월계수 잎을 넣어 조리한 검은콩을 통곡물 옥수수 토리티야에 싸서 아침 식사를 한다고 합니다. 타코에는 쌀이나 아보카도, 파파야를 곁들기도 한다. 그리고 검은콩은 탄수화물이지만 섬유질, 단백질, 엽산, 칼륨 및 항산화제가 풍부해 흰 쌀처럼 혈당 수치를 급상승시키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타코에 곁들이는 아보카도는 건강한 지방이 풍부해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고 파파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소화를 촉진한다고 한다. 함께 마시는 커피는 간질환이나 암, 알츠하이머 등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아침 식사로도 좋다고 한도 있다.

상기와 같이 장수하는 마을의 아침 식사를 보면 음식에 비타민, 단백질이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미네랄 또한 들어가 있는 지역들이 많이 있다고 할 수 있네요. 그리고 커피도 잘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잘 참고 하셔서 항상 건강한 아침 식사 하세요. 그리고 항상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